B.용 법
㉮ we는 이세상 모든사람을 일컬을 때와 speaker 자신을 포함하는 경우에
you는 hearer인 상대방을 포함하는 경우에,
they는 시간적,장소적으로 제한된 사람들 일반에 쓴다.
* We should be kind to others.
* They sell sugar at that store.
㉯ It의 특수용법
①앞에 언급한 명사를 받는다.
* He took a stone and threw it. (= a stone)
②앞에 나온 구나 절을 받는다.
* The prisoner attempted to escape, but found it impossible.
* He is innocent, I know it quite well.
③가주어, 가목적어로서 구나 절을 대신한다.
* It is very pretty that doll.
* I make it a rule to get up early.
to have breakfast at eight.
* It is easy for me to learn English.
* It is certain that he will succeed.
* I make it a rule to brush my teeth going to bed.
* I think it natural that she should get angry.
④ It가 비인칭대명사로 쓰일 때.
ⓐ날씨, 명암, 시간, 거리, 계절.
* It is fine today. (날씨)
* It is spring now. (계절)
* What time is it, now? (시간)
* How far is it from hrer to the station? (거리)
* It is dark in the room. (명암)
ⓑ막연한 상황을 나타낼 때
* How goes it with you? (요즘 경기가 어떻습니까?)
* How is it in the market?
* Take it easy.
㉰ It ∼ that 강조구문.
①평서문의 강조.
* I met her in the park yesterday.
→ It was I that(who) met her in the park yesterday.
→ It was her that I met in the park yesterday.
→ It was yesterday that(when) I met her in the park.
→ It was in the park that I met her yesterday.
◇진주어, 가주어 구문인 경우.
* that절을 it 자리에 놓아도 문장이 성립함.
* It is that을 생략하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음.
◇강조구문인 경우.
* that절을 it 자리에 놓으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음.
* It is that을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함.
②의문문의 강조.
* Did you send me the flower?
→ You sent me the flower.
→ It was you that sent me the flower.
→ Was it you that sent me the flower?
◇의문문 → 평서문 → 강조구문 → 다시 의문문의 순으로 고침.
㉱ It ∼ that 강조구문.(-하는데 (시간이) 걸린다)
* It takes me an hour to wash the dishes.
㉲ 인칭대명사의 수, 성, 격.
인칭대명사란 사람의 호칭인 I, he, him, you 등이며, 인칭대명사가
문장에서 주어, 주격보어 자리에 있을 땐 주격, 타동사와 전치사의
목적어나 목적격보어 자리에 있으면 목적격을 사용한다.
◇전치사 다음에 타동사의 목적어에는 반드시 목적격을 사용한다.
2. 소유대명사
소유대명사는 소유격을 가지는 모든 명사 대신에 사용되는 것으로 그 형태
그대로 단수, 복수에 쓰이며 또 주격과 목적격에도 쓰인다.
또 a, this, that, some, no, any, another 등은 이중 소유격을 사용한다.
①소유대명사 = 소유격 + 명사
* This dictionary is mine. (= my dictionary)
◇소유대명사는 [소유격 + 명사] 대신 독립적으로 쓰이며 mine, ours,
yours, his, hers, theirs 등이 있음.
* His parents are present but yours are not.
②이중소유격에서 of 다음에 소유대명사 a, an, this, that, any, no,
which, some, these, another 등은 소유격과 함께 쓸 수 없으므로 'a,
an … + 명사 + of + 소유대명사'로 쓴다.
* Show me another book of hers.
* She is writing to some friends of hers.
③소유격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"own"을 사용한다.
* a, any, some, this … 등 + 명사 + of one's own 의 형태로 사용.
* I have no house of my own.
* He has no will of his own.
구분 | 단수 | 복수 | 제1인칭 | myself | ourselves | 제2인칭 | yourself | yourselves | 제3인칭 | 남성 | himself | themselves | 여성 | herself | 중성 | itself |
①재귀적 용법: self형의 재귀대명사가 타동사의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,
주어의 행위 결과가 다시 주어 자신에게 미치는 경우. (동사에만 stress).
* She killed herself. (kill의 목적으로)
committed suicide.
took her own life.
→ 그녀는 자살했다.
* She prided herself on her son. (재귀동사의 목적으로)
→ 그녀는 아들을 자랑했다.
②강조용법.
: oneself가 주어, 목적어와 동격이 되면 강조어가 된다.
* I myself wrote this book.
= I wrote this book myself.
◇재귀대명사가 강조용법일 땐 재귀대명사를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하
며, 재귀대명사에 stress가 옴.
* I saw him myself. ( myself = I )
* I saw the man himself. ( himself = the man )
③전치사 + 재귀대명사
: 전치사의 목적으로 특별한 의미를 나타내는 데에 쓰인다.
㉠ for oneself: 자기 자신을 위하여(for one's sake),
혼자 힘으로(without another's help)
* Do it for yourself.
㉡ by oneself: 외로이, 홀로(all alone)
* He lives in that house by himself.
㉢ 기타.
* The candle went out of itself. (저절로)
* to oneself: 자기 혼자에게만.
* beside oneself = insane = mad = at the end of self-control
: 제정신이 아닌, 미친.
: She was beside herself with grief.
* come to oneself = become conscious
: 의식을 찾다, 제정신이 들다.
* pride oneself on = be proud of = take (a) pride in.
* absent oneself from = be absent from.
* present oneself at = be present at.
* avail oneself of: ∼을 이용하다.
* accustom oneself to: ∼에 익숙해지다.
* overdrink oneself: 과음하다.
* overwork oneself : 과로하다.
* oversleep oneself: 늦잠자다.
* in itself: 본질적으로
4. 지시대명사
this, that, those, the same, such, so
(1) That of∼, Those of∼
명사의 반복을 피하기 위해서 사용된다.
* The climate of this country is like that of our country.
* The ears of a rabbit are longer than those of a wolf.
* The population of Japan is much larger than korea. (×)
→ The population of Japan is much larger that of korea. (○)
◇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that of korea라고 해야함.
◇앞에 나온 단어가 단수일 땐 that, 복수일 땐 those를 사용.
(2) This, That의 용법
this - 시간적으로 현재시제, 공간적으로 가까운 것에
that - " 과거시제, " 먼것에 쓰임.
① the one the other
the former the latter
the first the second
that this
전자 후자
◇ the one이 후자 the other가 전자를 가리킬 때도 있음.
* We keep a dog and a cat; I like the one better than
the other.
* Work and play are both necessary to health; this gives us
rest, and that gives us energy. ( this=play, that= work )
② This, That이 앞문장 또는 뒷문장의 내용을 가리킬 때.
* He did not answer the letter, and this made me all the more angry.
* I want you to go there, and that at once.
③ those = those people
* Those present were all suprised at the news.
* Those who like borrowing dislike paying.
(those who: ∼하는 사람들, He who: ∼하는 사람)
④ this day week (지난주의 오늘, 다음주의 오늘)
* He left seoul this day week.
* I will see you again this day week.
구분 | 단수 | 복수 | 제1인칭 | myself | ourselves | 제2인칭 | yourself | yourselves | 제3인칭 | 남성 | himself | themselves | 여성 | herself | 중성 | itself |
(3) Such의 용법
① Such was my reward. (내가 받은 보답은 이런 것이었다.)
* Such는 보어이다. 이것은 단수,복수에 두루 쓰인다.
② as such의 형태로 앞에 나온 어구나 문장을 받음.
: 앞의 것에 대한 자격을 그대로 인정할 때.
* He is a child and must be treated as such.(= a child)
그는 어린아이 이므로 그렇게(어린아이로) 취급되어야 한다.
③ such ∼ as …: …과 같은 ∼
such as: 가령 ∼과 같은.
* Such men as Washington and Lincoln are rare.
(워싱턴과 같은 이는 드물다.)
* Autumn gives us fruits, such as pears, persimmons, and apples.
(가을은 우리에게 배, 감, 사과 같은 과일을 준다.)
③기타.
* Such + 명사 + that -+ 너무 ∼ 하므로.
So + 형용사/부사 + that-+
* She is such a lovely child that every body loves her.
* He had such a fever that he nearly died.
= He was so ferverish that nearly died.
(4) The same의 용법
① We must do the same. (우리는 같은 것을 해야한다.)
◇ 이 same에는 항상 the가 따른다. 여기서는 do의 목적어이다.
② This is the same watch as I gave her. (동일종류)
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gave her. (동일물)
◇ 이 same은 형용사이다.
보통 the same ∼ as 은 동일종류를
the same ∼ that 은 동일물을 나타낸다.
③ Are these the same people who came here yesterday?
(이분들이 어제 여기에 왔던 그분들인가?)
◇the same은 that 이외의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와도 같이 쓰인다.
the same ∼ where (when, who, as)...
④ They do not think the same as we do. (그들은 우리처럼 생각하지 않는다.)
◇ 부사로서의 the same. the same = in like manner.
(5) So의 용법
①대명사로서 목적어로 쓰임.
So는 대명사로서 do, say, tell, speak, think, suppose, imagine,
hope, belive 등의 타동사의 목적어로 쓰인다.
* Is he comming? * I think so.
②보어로 쓰일 때.
* He had been weak, but he wouldn't be so no longer.
(6) So am I, So I am.
A: I am pretty.
B: I am pretty, too.
= So am I.
A: You are pretty.
B: Yes, I am pretty, indeed.
= So I am.
5. 부정대명사
특정의 사람이나 물건을 가리키지 않는 대명사를 일컫는다.
*** 단수로만 쓰이는 것: another, either, neither, much, little, enough
*** 복수로만 쓰이는 것: both, many, few.
*** 단수.복수 양용 : all, some, any, none
(단수일때는 양, 복수일때는 수)
(1) one의 용법
①총인칭의 용법
* one has to do one's best.
◇one이 일반적인 뜻으로 사람, 세상사람, 누구나와 같이 사용되는
경우 → 총인칭 용법.
총인칭 용법으로 사람의 뜻인 경우에도 he, him, himself, she,
her, herself가 쓰임.
* one took his book and the other took his pen.
◇one이 막연하게 사람을 가리키지 않고, 한사람을 가리킬 때에는
him, his, himself 등으로 받고 있음.
② 명사의 반복을 피할 때.
A + 단수보통명사 → one. (같은 종류이나 다른 물건)
the, this, that + 단수보통명사 → it (똑같은 그 물건)
* If you need a book, I will lend you one.
* I bought a book, but I lost it.
* I have an umbrella. I must have it repaired. [ it = an umbrella ]
⇒ 부정관사 + 명사라 하더라도 동일한 것을 의미하면 it을 쓴다.
③성질형용사 또는 지시형용사 + one(s).
* This story is more interesting than that one.
◇ one: 성질형용사나 지시형용사(the, this, that 등) 다음에 오는 명
사의 대용으로 쓰이는데 단수이면 one, 복수이면 ones를 사용함.
④ 수사로서의 one
everyone, each one, no one, some one, one의 의미는 그것의 강한 뜻
때문에 his, him으로 받는다.
* one of them did his best.
* No one knows his fate.
(2) one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
①셀 수 없는 명사(물질·추상명사) 다음의 one은 생략됨.
* I like red rose better than a white one.[X]
* I like red wine better than white. [O] (one 생략, wine이 물질명사)
②명사, 대명사의 소유격 다음이나 소유격 + own 다음에는 one을 생략한다.
* Your father's house is larger than my father's.
* This bed is my own.
③기수나 서수 다음에 one은 생략한다.
* He has three cars and I have two.
④최상급의 형용사, [the + 비교급] 뒤의 one은 생략한다.
* He has two sisters; the elder is more beautiful than the younger.
(3) one, Other, Another
① one, the other: 하나는, 또 하나는. (순서없음)
the one, the other: 전자는, 후자는. (순서있음)
* I have two brothers; one is in England, and the other in America.
* Mary has a white and a red rose; the one is lovelier than the other.
② one, another(또는 a second), the other: 셋 중에서 순서없이 열거할 때.
one, another, a third, the other: 넷 중에서 순서없이 열거할 때.
thr first, the second, the third: 셋 중에서 순서나 등급대로 열거할 때.
* There are three men. one is a doctor, another(is) a teacher, and
the other(is) a lawyer.
* There are four flowers in the vase; one is 'rose', another,
'tulip', a third, 'carnation' and the other (또는 the fourth) is 'lily'.
③ some - , others: 약간은, 또 약간은. (집단이나 한계가 막연할 때)
some - , the others: 약간은 그리고 나머지는.(집단이나 한계가 명확할 때)
* Some went on foot; and others (went) by bus.
* There are ten students; some study German, and the others (study) French.
⇒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전부는 the others를 쓴다.
(4) other의 용법
① I have two apples; one is red and the other is green.
② I have three apples; one is red and the others are green.
③ Some people like boxing; others do not.
* 관사없는 others는 대체로 타인을 뜻함.
④ They like each other.
* 원칙적으로 2인인 경우에 사용된다.
⑤ They keep horses and cattle; the one is for riding and the other for food.
[ the one = the former, the other = the latter ]
(5) Another의 용법
①하나 더(the more)의 뜻.
* Will you have another cup of coffee?
* I am going to stay another week. (앞으로 또 일주일)
②다른(different)의 뜻.
* I don't like this; show me another. (= a different one)
③역시 같은 사람(also one, a similar one)의 뜻.
* If I am a fool, You are another.
④ A is one thing and B is another: A와 B는 별개의 것이다.
* To knowing is one thing and to teaching is another.
=Knowing is different from teaching.
⑤ one is red, another is black and a third is blue.
* 서수이지만 the를 사용하지 않는다.
⑥기타.
* They were helping one another in their work.
* They looked at each other.
◇ one another는 셋 이상에서 each other는 둘 사이에서 "서로서로"의
뜻으로 쓰이는 것이 원칙이나 명확히 구별해서 사용하지는 않는다.
(6) Some, Any의 용법
①긍정문에서는 some,
의문문, 조건문, 부정문에서는 any.
* I have a lot of pencils; if you want any, I will give you some.
②권유, 의뢰의 의문문과 긍정의 대답을 기대하는 의문문 → some.
* Will you have some beer?
③긍정문의 any: 어떤 ∼ 일지라도.(양보의 뜻일때)
* Any child knows it.
④ some = about, a certain.
* We waited some twenty minutes. (= about)
* He went to some place in Africa. (= a certain)
(7) None, No의 용법
* none: 단독으로 쓰여 부정대명사.
no : 명사에 붙어 형용사로 쓰임.
* none은 원래 no one의 뜻으로 대명사로서 단수, 복수 어느 쪽에나 쓰
이지만 가산명사를 나타낼 때는 보통 복수 취급을 한다.
: 사람일때는 복수, 사물일때는 단수
* no는 I have∼, There is∼ 문형에서 not any 대신에 쓰여 [조금도 ∼
아닌]의 뜻을 나타낸다.
* None have succeeded in solving the problem. (아무도 그 문제를 풀지 못했다.)
He sought rest and found none.
(그는 휴식을 찾았으나 어떠한 휴식도 찾지 못했다.)
* I have no children. (나는 어린애가 없다.)
There is no hope. (희망은 조금도 없다.)
He is no genius. (그는 결코 천재가 아니다.)
◇ He is no genius.는 He is not a genius. 보다 강한 뜻이다.
(8) all의 용법
사람이면 복수, 사람이외에는 단수.
* All are well.
* All is not gold that glitters.
(9) either과 any
either은 둘 중의 하나, any는 셋 이상 중의 하나를 뜻한다.
* Do you know either of the two?
* Do you know any of the three sisters?
(10) either과 both
* There are trees on either side of the road. (단수)
* There are trees on both sides of the road. (복수)
길 어느쪽에도 (양쪽에) 나무가 있다.
<★★ either는 "어느한쪽의" 뜻도 있으므로, 뜻의 불명확을 피하기
위해, "양쪽의" 뜻으로는 흔히 both sides 또는 each side 를
쓰는 것이 안전함. either side = both sides
뜻은 같지만 both sides는 복수, either(each) side는 단수
(11) each와 every
each는 개별적인 것을, every는 개별적인 것의 모두를 뜻한다.
* Each of the girls has her own doll.
* Every boy cannot be an Edison.
(12) 부분부정
◇ both, each, every, all 등이 부정어와 함께 쓰이면 부분부정이 된다.
① not + both: 둘 다 ∼ 한 것은 아니다.
* I know both of them. (완전긍정)
* I do not know both of them. (부분부정)
* I do not know either of them.(전체부정)
= I know neither of them.
② not + all: 모두가(셋 이상일 때) ∼ 한 것은 아니다.
* I invited all of them. (완전긍정)
* I did not invite all of them. (부분부정)
* I did not invite any of them. (전체부정)
= I invited none of them.
◇ not + any = none.
③ not + every: 누구나(어느것이나) ∼ 한 것은 아니다.
* Everybody likes her. (완전긍정)
* Everybody does not like her. (부분부정)
* Nobody likes her. (전체부정)
◇ Every + not의 완전부정은 nobody(사람인 경우), nothing(사물인 경우).
④부분부정.
* not + always: 항상 ∼ 한 것은 아니다.
◇ The rich are not always happy.
The rich are never happy.
* not + completely : 완전히 ∼ 한 것은 아니다.
◇ Not all of the crew completely happy.
* not + entirely = not + altogether: 전적으로 ∼ 한 것은 아니다.
◇ You are not entirely free from blame.
◇ I do not altogether agree with him.
* not + necessairly: 반드시 ∼ 한 것은 아니다.
◇ The greatest minds do not necessarily ripen the quickest.
* not + absolutely : 절대적으로 ∼ 한 것은 아니다.
⇒ not ∼ in the least = not ∼ at all = never: 결코 ∼ 이 아니
다. (완전부정)
(13) at all, -thing, -body의 용법
① at all.
* They are not interested at all. (조금도 ∼이 아니다)
* If you do it at all do it well. (조건문; 적어도, 기왕에)
* Do you believe it at all? (의문문; 도대체)
* I am surprised that he passed the exam at all. (평서문; 어쨌든)
* There are very little if at all. (관용적; 있다손치더라도)
② -thing, -body.
: anything, everything, nothing, something, thing 등은 형용사가 뒤에
오며, 용법은 any와 some의 용법에 준한다.
* Is there anything interesting in today's paper?
* Is anybody in the room?
* I saw something white in the dark.
* She was a humble nobody a few years ago.
* Money is everything to her.
주격 | 소유격 | 목적격 | who | whose | whom | which | - | which | what | - | what |
(2) 용법
① Who는 주로 성명, 혈족관계를 물을 때에 쓰이고,what은 직업,신분등
을 묻는 경우에 쓰인다.
* Who is she? She is Mary, my niece.
* What is she? She is a poet.
② 의문대명사가 주격인 경우에는 do, does, did 등의 조동사를 필요로
하지 않는다.
* Who made the doll?
* What makes her so angry?
③ 의문대명사는 목적어인 경우에도 문두(文頭)에 온다.
* Whom did you meet yesterday?
④ 직접 의문문과 간접 의문문.
* Who is that man? (의문사 + 동사 + 주어형태 → 직접의문문.)
* I don't know who that man is.(의문사+ 주어 + 동사 → 간접의문문)
직접의문문이 다른 문장의 일부분(주어자리, 목적어자리, 주격보어
자리, 동격자리)이 되어 명사로 쓰이는 경우.
⑤ think, suppose, believe, imagine, guess, expect...등의 생각동사는
문장사이에 들어가는 삽입의문문을 형성하며, 반드시 의문사를 문두로
도치 시킨다.
Who is she? --+를 연결시키면
Do you think? --+
Do you think who she is? (X)
Who do you think she is? (O)로 된다. 답은 I think - .로 된다.
* What does he want? -+
* Do you know what he wants? -+ → yes, no의 대답이 가능하다.
* Do you think what he wants? (×)
→ What do you think he wants? (○) → yes, no로 대답 할 수 없다.
**** 참 고 ****
* 의문사절은 명사처럼 글의 주어, 목적어, 보어의 역할을 한다.
◇ Who did it is a question to me.
(누가 그것을 했는지 나에게 문제가 된다. 주어의 역할.)
◇ The question is who did it.
(문제는 누가 그것을 했느냐이다. 보어 역할.)
◇ Tell me who did it.
(누가 그것을 했는지 말해다오. 동사의 목적어)
◇ There is no doubt as to who did it.
(그것을 누가 했는지에 대해 의심할 바 없다. 전치사의 목적어.)
* 의문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때, 전치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.
◇ They are ignorant what they are after.
(그들은 자기들이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.
be ignorant of의 of가 생략되었다.)]
◇ I have no idea who did it.
(누가 그것을 했는지 전혀 모른다. …as to가 생략된 것이다.)
= I have no idea as to who did it.
7. 부가의문문
주로 회화에서 쓰이며 앞문장(주절)이 긍정이면 부정의 부가의문을,
앞문장이 부정이면 긍정의 부가의문을 사용.
* They are listening to the raido, aren't they?
* She can't speak French, can she?
◇주절에 be동사가 있을 땐 be동사, 조동사가 있을 땐 부가의문에서도
조동사를 사용한다.
* Tom has a book, doesn't he? (○)
hasn't he? (×)
◇ have가 본동사로 쓰여져 '소유하다'의 뜻일 땐 부가의문에서는 do로 쓸 것.
* You've been to Busan, haven't you?
◇ have가 조동사로 쓰일 땐 have로 쓴다.
* You have to study English, don't you?
◇ have to는 부가의문문에서 반드시 have 대신 do를 사용한다.
* You bought a new car, didn't you?
◇일반동사는 부가의문문에서 do를 사용한다.
* You should study harder, shouldn't you?
* I ought to go by plane, shouldn't I?
◇조동사 should나 ought to는 반드시 shouldn't I 의 형태로 쓴다.
* She's doing her best, isn't she? (= She is doing her best.)
She's done her best, hasn't she? (= She has done her best.)
◇ 윗 문장의 's는 is도 되고 has도 되나 본래의 문장은 She is doing
her best와 She has done her best이므로 isn't she와 hasn't she로
부가의문문을 써야한다.
* You'd better go at once, hadn't you?
◇ You'd는 You had의 약자이며 had better의 부가의문문은 hadn't이다.
* Do it at once, will you?
Have a cup of coffee, won't you?
◇명령문의 부가의문은 주절이 긍정이든 부정이든 언제나 will you?로 쓰며
단, 권유의 뜻으로 쓰인 명령문은 won't you? 를 사용한다.
* We have no time, do we?
He seldom came here, did he?
◇주절에 no, nothing, seldom, hardly, scarcely 등이 있을 경우는
이들 자체가 부정의 뜻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부가의문문은 긍정으로 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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