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 27) 행정관리와 행정관리계층
Ⅰ. 행정관리의 개념
행정관리 ∼ 사무관리·인간관리 등 광범위
조직목표의 효율적 달성과 관련된 활동들
Ⅱ. 행정관리의 필요성 (정부 입장에서)
1. 성과측정이 곤란 ∴ 행정에 경쟁풍토를 조성할 필요 증대
2. 행정의 비능률 제거
3. 행정조직의 사회변동에 대한 적응 필요
4. 관리연구의 발달
Ⅲ. 행정관리의 목표 ∼ 비능률제거, 사회변화에 적응, 사기앙양, 보수적 성향의 쇄신
Ⅳ. 행정관리계층
1. 기능 : POSDCoRB → 비판이 많음
행정의 권력적 측면(정치성)을 고려하지 못함
2. 최고관리층 ∼ 조직의 기본적인 정책·계획을 입안, 조직전체를 통할
∴ 정책결정, 구성능력 및 리더십이 필요
3. 중간관리층 ∼ 행정전반의 관리담당, 정책형성 보조 및 정책집행에 관여
∴ 전문성, 성실성이 요구된다
4. 하위관리층 ∼ 업무수행 + 부하관리 = 초급관리, 주민접촉 多
∴ 성실성·친화성 등이 요구되며 업무수행상의 전문기술도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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