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 29) 사무관리와 사무재배분
Ⅰ. 사무관리
사무관리 ∼ 행정관리에 필요한 작업·기능적 측면에서의 관리활동
목표 ∼ 사무를 처리하는 사람의 신체적·정신적 피로 완화 추구
① 용이성 ②정확성 ③ 신속성 ④ 경제성
방식·원칙 ∼
① 노력 또는 숙련의 이전·보강 ② 연결
③ 집중화와 분산화 ④ 요약 ⑤ 합리성의 추구
Ⅱ. 사무 재배분
사무재배분 ┌ 조직내 상관과 부하의 사무재배분 : 행정적 사무의 재분배
└ 중앙과 지방간의 사무재배분 : 정치적 사무재분배
1. 사무재배분의 필요성
⑴ 상급기관의 업무부담 경감
⑵ 하급자의 능력발전, 사기앙양
⑶ 신속한 업무처리
⑷ 실정에 맞는 사무처리
2. 사무배분의 기준
⑴ 사무의 성격
⑵ 조직의 규모
⑶ 조직의 구조적 특성
⑷ 구성원의 행태적 특성
3. 민간위탁(contracting out)
∼ 민간화의 일종, 사무의 일부를 민간에게 맡겨 민간의 이름으로 처리
등장배경 → 효율적·능률적 집단, 작은 정부에 대한 소망 증대
현재 청소를 비롯 500여 개 사업을 각 부처별 실시
4. 사무재배분의 문제점
⑴ 상급자의 권위주의 ⑵ 하급자에 대한 불신
⑶ 이권 개입 ⑷ 무사안일주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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