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 37) 조직민주주의 : 인간관의 변화를 중심으로
▶ 조직내 인간관의 변화
경제적·합리적 인간 |
사회적 인간 |
자아실현적 인간 |
|
특징 |
합리적·타산적 성격 |
감정적·정서적 차원 |
자아실현적 욕구 |
조직의 양태 |
계서제 |
피라미드형 계서제 |
고도의 유기적 조직 |
▶ 동기이론
구 분 |
주 장 학 자 |
내 용 |
내 용 이 론 |
Taylor |
합리적·경제적 인간관 |
Mayo |
사회적 인간 | |
Maslow |
욕구 5단계설∼일방향적 진행 | |
Alderfer |
ERG이론 | |
Herzberg |
ERG이론 | |
McClelland |
성취동기 | |
McGregor |
X이론, Y이론의 지나친 이분법으로 Z이론 초래 | |
과 정 이 론 |
Vroom |
기대이론 M=f(V, I, E) |
Adams |
형평이론, 호혜주의, 준거인 제시 | |
환 경 이 론 |
학습이론 |
동일한 환경 속에서 동일한 행동이 나옴, 행위의 지속성 |
▶ Z이론 ∼ X, Y이론을 제외한 나머지 유형들을 가리킴
1. Lunstedt : 자유방임형
⑴ 독재 : X이론
⑵ 민주 : Y이론
⑶ 비공식적 활동 : Z이론
2. Lawless : 복잡한 인간모형 ∼ 상황적응형
종래 X, Y 이론은 절대적 적합성 부족,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
조직, 집단, 사람에 따른 관리전략 필요
3. Ramos : 괄호인
⑴ 작전인 : X이론, 상관명령에 일사불란하게 복종
⑵ 반응인 : Y이론, 상관명령에 사사건건 대꾸
⑶ 괄호인(이성을 가진 인간) : Z이론, 자기조직을 괄호로 묶어서 조직 밖에서 관조
4. Ouchi의 Z이론(흔히 말하는 Z이론)
⑴ 특징
Theory A(미국경영), Theory J(일본경영), Theory Z(미국기업의 일본식 경영)
일본의 조직문화 반영 ∼ 집단적 가치, 장기평가, 비전문적 경력, 종신고용
⑵ 주장배경
80년대 초반 미국경기의 침체, 일본 경제의 급속한 성장
당시 미국의 초우량기업들이 일본식 경영기법 도입
⑶ 평가 : 우리 나라에 시사하는 점
80년대 후반 일본이 먼저 포기 → 그 사회에 맞는 경영기법이 필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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