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 36) 관료제와 탈관료제
Ⅰ. 의의
1. 조직론적 관점 : 수단성 강조, 공사행정 모두 해당
→ 대규모 조직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수단
2. 배경 : 산업사회(산업혁명, 근대국가의 형성, 화폐의 유통)
3. 기타 인용 가능 어구
관료제에 대해 A. Toffler 「권력이동」에서 Invisible Party라고 지적
관료제는 선거의 결과에 관계없이 영구히 집권하면서…
Ⅱ. M. Weber의 관료제
1. 의 의
이상형·이념형 관료제
구체적으로 특정한 국가를 분석한 것이 아니라 유형화를 시도하려 한 것이다.
2. 권위의 유형
⑴ 카리스마적 권위 : 초인적 능력, 비일상성
∴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Weber는 그런 이유에서 이를 자세히 다루지 않음
⑵ 전통적 권위(가신적 관료제) : 임의적 성격, 전인격적 지배, 구체적 타당성
⑶ 법적·제도적 권위(근대적 관료제) : 기술적 합리성, 행정의 예측가능성 추구
Ⅲ. Weber 관료제에 대한 비판
1. 1930년대의 사회학자
⑴ Blau : 자생적 집단의 순기능 강조
법규위반이 효과적 순기능 수행이 가능하다고 봄
⑵ Gouldner : 감독유형론 주장 ∼ 지나친 감독은 비효율성 초래
① 조소중심적 관료제 : 감독은 갱도 밖에서만 지시
② 대표중심적 관료제 : 감독은 갱도 밖, 광부중 1인이 또 갱도 내에서 감독
③ 처벌중심적 관료제 : 갱도 내에 감독이 따라가 감독
⑶ Merton : 동조과잉의 발생 지적
동조과잉 = 규칙의 내면화 = 수단에 집착 = 목적과 수단의 대치
⑷ Selznick : 권한의 위임
권한위임이 이뤄질수록 기관간 이익대립, 부처간 할거주의가 발생한다고 지적
2. 1960년대 발전론자 : 개발체제, 환경과의 관련인식
Ⅳ. 관료제의 병리 ∼ 관료제의 본질에서 비롯되는 문제점
1. 서면주의 ∼ 형식주의, 번문욕례, 형식적 측면만 지나치게 강조
2. 수단과 목표의 대치 ∼ Merton의 동조과잉, 규칙의 내면화
3. 무사안일주의 ∼ 책임회피, 복지부동, 신토불이 현상의 발생
A. Toffler는 이러한 것을 camelephant로 지적
4. 귀속주의∼ 비공식적 집단에 의한 문제해결(Blau)
5. 할거주의 ∼ Selznick의 권한위임, 부처간 할거주의
6. 상관에 대한 의존(책임회피) : Gouldner의 감독유형론
지나친 감독은 책임의 회피를 초래
7. 전문화로 인한 무는 : 전체를 생각하지 못함
8. 변화에 대한 저항
9. 갈등 조정 수단의 부정
Ⅴ. 관료제와 민주주의
1. 의의
관료제 : 대규모 조직의 효율적 관리, 수단적 합리성 강조
듀베르제 : 「서구의 두 얼굴」에서 Janus-faced라는 표현을 사용해 관료제는
① 기술적 합리성을 통해 인간해방을 이루는 도구이자, 동시에
② 지나친 형식의 강조로 인간을 억압하는 도구라고 지적
A. Toffler : Invisible Party
관료제는 선거결과에 관계없이 영구히 집권하면서,
정책결정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.
2. 갈등관계
⑴ 권력행사의 비민주성 ∼ 지나친 합법성의 강조는 비인간화와 경직성 초래
⑵ 국민요구에 부적응
① 파킨스 법칙 : 국민의 요구나 하는 일에 관계없이 부하를 배증
② camelephant
③ 관료들의 신분보장으로 적극적 행정 결여
⑶ 권한의 독점과 과두제의 철칙, 정보의 독점 발생
① Michels : 과두제의 철칙 ∼ 권력은 소수에게 집중됨
② 정보의 독점 : 민주주의의 통화 = 정보(정보사회의 특징)
→ A. Toffler의 칸막이 방
3. 조화관계
⑴ 공직참여의 기회균등
⑵ 평등한 법집행 : 자의의 배제
⑶ 민주주의의 수단적 기능
4. 관료제에 대한 통제 : 민주주의를 위해 효율화 약속
⑴ 입법부·사법부의 통제강화 : 민주성과 능률성의 조화
⑵ 신축성·기동성을 갖춘 조직 구성
⑶ 분권화와 참여의 증진
⑷ 관료의 윤리와 책임 강조
5. 우리 나라의 과제
조직 민주주의의 달성
민주화·정보화·개방화라는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응
Ⅵ. 탈관료제
1. 의의
종래 관료제 ∼ 산업사회에서 대규모 조직을 관리하기 위한 것
현대사회는 탈산업사회, 정보화사회로 관료제의 전면적 검토가 요망되어짐
2. 필요성
⑴ 환경변화 : 개방화·민주화·정보화
상황적응 : 유동성의 증대
분 권 화 : 상호의존성 증대
인 간 화 : 참여민주주의
고도의 기술성
⑵ A. Toffler : 칸막이 방 구조에서 벗어나 정보의 공유 필요
3. 탈관료제 조직의 유형 → 설명시 예를 들어야 유리
⑴ 네트워크 조직 : 아메바 조직, 자유스런 의사전달 구조 예) 서울대 도서관
⑵ 프로젝트 조직 예) WTO무역협상단
① 직무의 상호연관성이라는 직무상의 횡적 관련 중시
② 전통적인 관료제 조직과 상존
③ 사업이 성취되면 원대 복귀
⑶ 복합 조직(matrix 조직) 예) 대사관 조직
① 전통적 직능 구조 + 프로젝트 조직 : 이중적 구조
② 다목적의 상설 조직
4. 특징
⑴ 낮은 수준의 복잡성 : 수평적 분화, 전문적 지식∼ 문제중심조직, 비계층적 구조
⑵ 낮은 수준의 공식화 : 규칙화·표준화가 낮음, 상황적응적
⑶ 분권화 : 지위가 아닌 전문성에서 권위가 발생 예) 전문가집단
⑷ 비정규적 기술의 유기적 활용
5. 장점 ∼ 전문성·신속성·대응성·자율성
6. 한계
⑴ 관료제 옹호론의 입장
① Perrow, Kaufman
② 새로운 조직은 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관료제로 돌아가야 함
∴ 기존 관료조직은 영원(관료제의 본질)
③ 탈관료제에서 환경변화를 지나치게 과장
④ 관료제 자체에 대한 부정적 시각 내재
⑵ 인간 중심이 아닌 환경 중심 ∼ 조직 구성에만 그침, 인간성의 고려 없음
⑶ 심리적 불안감
⑷ 조정과 통합의 어려움
7. 결론(우리 나라에 대한 시사점)
우리 나라의 경우 조직적 처방(기업가적 정부, 작은 정부 등)을 적용해야 함
'행정학노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문 34) 조직의 효과성 (0) | 2011.01.14 |
---|---|
문 35) 목표관리 (0) | 2011.01.14 |
문 37) 조직민주주의 : 인간관의 변화를 중심으로 (0) | 2011.01.14 |
第三障. 人事行政 문 38) 환경변화에 따른 인사행정의 과제 (0) | 2011.01.14 |
문 39) 엽관주의 (0) | 2011.01.14 |